본문 바로가기
Brand

애플이 사랑받는 이유

by leesom 2022. 9. 23.

안녕하세요. 디자인과 브랜드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는 이솜입니다.

여러분, 포브스와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2022년 브랜드 1위 기업을 알고 계시나요?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제목을 보고 아셨을 거예요 바로 애플인데요. 

애플
Apple

사람들은 왜 애플을 좋아할까요? 그리고 애플은 어떻게 해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었을까요?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애플의 존재 이유는 최고의 '사용자 경험'에 있다

지난 포스팅에서 브랜드 미션과 비전에 관해 이야기하며 애플의 브랜드 미션도 함께 이야기했었는데요.

제가 생각했을 때 최고의 브랜딩은 기업이 정한 '브랜드 미션'을 일관성 있게 풀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애플의 브랜드 미션입니다.

 

혁신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

To bring the best user experience to
its customers through its innovative hadware, software, and services.

- Apple's Brand Mission- 

보통 애플이 혁신적인 기술로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최고의 브랜드가 된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것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주기 위한 하나의 접점 중 하나입니다. 물론 기업은 제품을 팔아 이윤 활동하지만 다른 제품들도 많은데 왜 꼭 이 브랜드와 이 제품이어야 할까요? 그것은 '고객 중심' 사고가 베여있는 애플의 제품에 사람들이 매력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 그래서 사용자 경험(Brand Experience)이 뭔가요?   

애플이 생각하는 중요한 가치는 사용자에게 최고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사용자 경험'은 무엇이며 이 개념이 왜 중요 해진 것일까요? 

 

1. 창시자 도널드 노먼

이 용어는 도널드 노먼(Donald Norman)이 1993년 애플에서 Advanced Tecnology Group 부사장으로 재직할 때 직함으로 User Experience Architect라는 호칭을 사용하며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 이분은 컴퓨터 공학과 인지 심리학 전공자이며, 사용성과 인지심리학 그리고 디자인에 관한 책을 많이 집필하셨고 여전히 현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후 사용성 분야의 전문가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과 함께 닐슨 도먼 그룹(NNGroup : Nielsen Norman Group)을 설립하며 다양한 컨설팅, 저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닐슨 도먼 그룹에서 정의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원문입니다.

 

"User experience" encompasses all aspects of the end-user's interaction with the company,
its services, and its products.
"사용자 경험"은 최종 사용자가 회사, 서비스 및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모든 측면을 포함합니다."
- By Don Normand and Jakob Nielsen -

 

모범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서는 3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고객의 정확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고객에게 소유하는 기쁨과 사용하는 기쁨을 주며,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링, 마케팅, 그래픽 및 산업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 여러 분야의 서비스를 원활히 병합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2. 왜 중요해진 걸까? 

수요가 많았던 이전 시대에는 대량생산을 중심으로 둔 '생산자' 중심의 시장이었습니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았기 때문에 품질만 좋으면 불티나게 팔리는 시대였지요. 하지만 공급과잉 시대가 되면서 '사용자'들은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업은 고객들에게 선택받기 위해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고하는 비즈니스를 전개해야 했습니다. '사용자'는 곧 '사람'을 이해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사용자에게 목적에 맞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애플의 미션을 통해 '사용자 경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최고 경험을 주기 위해 애플이 한 3가지 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출처 : https://www.nngroup.com/articles/definition-user-experience/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2.09.20 - [Brand] - 애플의 브랜드 미션과 핵심 가치 쉽게 알아보기

 

애플의 브랜드 미션과 핵심 가치 쉽게 알아보기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인 Apple의 브랜드 미션과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ple의 미션은? 브랜드의 미션은 그들이 사업을 운영하는 이유에

1-36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