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념과 3가지 구성요소

by leesom 2022. 9. 2.

브랜드아이덴티티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시각화, 언어화하여 소비자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인 집합체입니다. 궁극적으로 소비자가 브랜드를 실제로 인식하는 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기업이 시장에 가져가려는 가치를 반영하고 소비자에게 호소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루는 비주얼 3가지 요소

1. 로고(Logo)

로고는 회사나 조직, 제품을 나타내는 특별한 디자인으로 조형성을 가진 상징물이라 있습니다. 심볼이나 워드마크로 표현될 있으며 엠블럼이나 타입 페이스 형태로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한번 만들어진 로고는 시간이 지나면서 튜닝되거나 변화의 과정을 밟으며 진화를 계속합니다. , 브랜드가 가진 시각적인 일관성은 틀은 유지하되 안에서 새롭고 자유로운 변화를 시도하며 고객과의 연대를 이어가며 아이덴티티의 정체성을 유지합니다.

예로 애플은 뉴턴이 사과가 떨어지는 장면에서 만유인력을 알아낸 것처럼 남들과 다른 사고방식으로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선악과에서 영향을 받은 로고는 1977 이후 사과의 형태는 계속 유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컬러나 재질의 변화만 주는 간단한 튜닝을 통해 일관성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소비자들에게 일관된 이미지로 노출되었을 브랜드가 가지는 가치는 높아지며 연상되는 이미지, 기대하는 마음이 브랜드의 충성심으로 연결됩니다.

2. 타입 페이스(Type Face)

타입(Type) 글씨 그대로를 의미하고 타입 페이스(Type Face) 글씨가 표현하고자 하는 느낌, 글자의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가지 타입 페이스에 Regular, Bold, Italic 존재하며 추가로 Extended Condensed 있으며 모든 구성이 모여 Font Family 일컫습니다. Font Family 중요한 이유는 Regular Type만으로는 다양한 범용 체계(헤드라인,중간 타이틀, 소제목, 본문 등의 요소)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Font Family 하나의 타입이 가진 특성을 유지하면서 여러 단계의 서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많으면 많을수록 서체 사용에 있어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3. 컬러(Color)

컬러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 있습니다. 그중 브랜드 컬러를 설정하는 가장 중요한 컬러를 색상(Hue)이라고 합니다. 색상(Hue) 밝음과 어두움이 없는 순수한 색을 의미합니다. 삼성이나 현대의 파란색, 네이버의 녹색 등으로 대표성을 띠는 컬러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색의 정도를 채도(Saturation)라고 하며 색상(Hue) 값에 White 더해 순수한 컬러에 가까운 컬러를 의미합니다. 명도(Brightness) 채도와는 반대로 색상(Hue) 값에 Black 적용한 컬러로 어두운 정도를 나타냅니다.
브랜드적 관점에서 컬러를 선택하는 일은 개인마다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리학, 물리학 여러 학문의 내용에 기반하여 기본 컬러(Primary Color), 세컨더리 컬러(Secondary Color) 지정하며 경우에 따라 3 컬러(Teriary Colors) 지정하기도 합니다.


  3-1. 심리학 관점에서의 8가지 컬러

- 빨간색 : 피와 불의 색이며 힘 위험 결단력 열정 욕망, 사랑을 상징합니다.
- 주황색 : 힘을 상징하는 빨간색과 행복을 상징하는 노란색을 결합한 색으로 기쁨, 열대지방을 상징합니다.
- 노란색 : 햇빛의 색으로 기쁨, 행복 그리고 힘을 상징합니다.
- 녹색 : 자연의 색으로 성장, 조화, 신선함, 풍요를 상징합니다.
- 파란색 : 하늘과 바다의 색으로 종종 깊이와 안정성과 관련하고 있습니다.
                신뢰, 충성심, 지혜, 자신감, 지성, 믿은, 진실 그리고 천국을 상징합니다.
- 보라색 : 안정성을 상징하는 파란색과 힘을 상징하는 빨간색을 결합 색으로
                권력, 고귀함, 호화로움, 야망을 상징합니다.
- 흰색 : 빛, 선의, 순수함, 순결, 안전, 순수, 청결, 믿음을 상징합니다.
- 검은색: 힘, 우아함, 형식, 죽음, 미스터리를 상징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