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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에 대해 쉽게 알아보기

by leesom 2022. 9. 5.

브랜딩
브랜딩

 

1. 브랜딩(Branding)이란?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를 만났을 때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감성적으로 흐르는 일련의 총체적 경험을 말합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해 충성심, 신뢰감 등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며 이러한 감정들은 곧 그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에 투영됩니다. 



2. 브랜딩의 목적은?


좋은 브랜딩은 마켓에서 긍정적인 평판과 고객의 높은 충성도를 가져갑니다. 이는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더 많이 팔 수 있도록 하며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부여하여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함으로써 제품에 깃든 가치를 제공합니다. 



3. 브랜딩을 이루는 4가지 구성 요소


3-1. 포지셔닝(Positioning)


미국의 마케팅 전문가인 알 리스(AI Reis)와 잭 트라우트(Jack Trout)가 1980년에 도입한 개념으로 소비자의 마음에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진행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소비자 조사, 경쟁사 조사, 시장 조사를 통하여 자신의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와 어떻게 비교되고 어떠한 차별화 포인트로 가져갈 것인지 규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3-2.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서사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는 고객의 기억에 오래도록 남습니다. 왜냐하면 재미있고 감동적인 이야기에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학자인 롤프 옌센(Rolf Jensen)은 “세상은 물질적인 부가 아닌 문화와 가치, 생각이 중요한 꿈의 사회로 진입했다. 이런 사회에서는 고유한 스토리를 팔아야 하며 스토리텔링을 배우지 못한 사람은 설득할 수 없고, 설득할 수 없다는 것은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스토리텔링이 가진 몰입과 공감의 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정서적인 유대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3-3. 디자인(Design)


디자인은 사물에 정교한 미학적 형태를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쉽게 말해 목적에 따라 소비자가 브랜드로 인식할 수 있는 계획 된 실용적인 제품, 조형성을 가진 작품, 독창성을 가진 아이디어 등을 의미합니다.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은 전통적인 제품 디자인의 영역에서 확장되어 시각 매체, 영상,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보입니다. 이때 디자인은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모습을 다양한 형태로 시각화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심상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3-4. 가격(Price)


브랜드의 여러 요소 중에서 눈에 띄지는 않지만 브랜드 이미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가격입니다. 소비자들은 디자인, 특징, 편의성, 매력, 품질, 추천, 긍정적인 요소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구매합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가치에 인정하고 공감할 때 가격이 비싸다고 해도 흔쾌히 금전을 지불한 용의가 있다고 하니, 브랜드의 경제적인 가치는 그만큼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3-5. 고객 관계 (Customer relationship)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가치 있고 정서적인 유대 관계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이 생산자에게 반응할 수 있는 힘이 훨씬 커졌으며 이 시대를 성공적으로 그리고 지속해서 이끄는 브랜드는 소비자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이를 브랜드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4. 브랜딩의 발전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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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고객들의 니즈와 시장 조사를 통해 브랜드가 가져갈 강점과 약점을 발견(discovery)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이전 상황은 어떠하였고 왜 그것이 성공하였는지? 혹은 실패하였는지 연구하며 개선할 방법을 발견합니다.


 

- 2단계 : 앞선 모든 연구와 조사를 종합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며 소비자들에게 이상적인 미래를 제안할 수 있도록 통찰력을 제안합니다. 이 단계는 혁신(Innovation) 혹은 상상(Imagination) 단계를 의미합니다.

 

- 3단계 : 인재 확보, 기술, 마케팅, 투자 등을 매니징하며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더불어 여러 가지 전략을 조화롭게 엮을 수 있도록 홍보, 광고를 충분히 수반하여 진행합니다.


 

- 4단계 : 이제 시장에 나와 소비자들에게 직접 테스트해보며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며 운영합니다. 조사 단계에서는 실패에 가까웠으나 막상 시장에서 반응이 좋은 상품이 있을 수도 있고, 테스트 결과로는 성공 가능성이 높았으나 실제 시장에서는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브랜드의 진보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순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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