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

인정받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성공 핵심은?

by leesom 2022. 9. 10.

브랜디드 콘텐츠
브랜디드 콘텐츠

 

1. 브랜디드 콘텐츠는 무엇인가?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각종 엔터테인먼트 장르에 브랜드의 스토리를 녹여 소비자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궁극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투영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2. 브랜디드 콘텐츠가 등장하게 된 이유?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로 기업과 소비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며 소비자는 이전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에 맞춰 진화한 형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여 소비자가 스토리에 공감하고 그들의 자발적인 공유를 끌어내 충성 고객을 만드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즉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 공감과 흥미를 중요한 성과 지표로 판단합니다.

3. 브랜디드 콘텐츠의 특성

메시지를 문화, 스토리텔링을 통해 자연스럽게 녹여 소비자에게 간접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정서적인 공감과 즐거움을 끌어낼 수 있으며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좋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자발적인 정보 공유와 습득을 통해 궁극적으로 마케팅이 가져가는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한 문화와도 관련이 깊기 때문에 지적, 정서적 만족, 감정 변화를 통한 정서적 고양을 주는 문화 콘텐츠 산업 영역과 의미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브랜디드 콘텐츠의 장점 3가지

1. 유연한 제작 방식
2. 플랫폼 성격에 맞게 변형 가능
3. 세분된 타깃 설정 가능

5. 브랜디드 콘텐츠의 유형

브랜드 메시지가 녹아있는 문화 기반의 콘텐츠로 영화, 웹드라마, 다큐멘터리, 웹툰,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를 결합해 문화 콘텐츠처럼 보이게 광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통  매체(Above The Line) 신문, TV, 라디오 등을 넘어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한 브랜디드 콘텐츠가 성장하며 콘텐츠의 유형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브랜디드 콘텐츠 전략을 수립 후 적절한 콘텐츠 유형에 맞춰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6. 브랜디드 콘텐츠의 성공 핵심은?

브랜디드 콘텐츠에서의 핵심은즐거운 경험과 유용한 정보를 적절하게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입니다. 브랜디드 콘텐츠의 주목적은 광고이지만 소비자들의 공감 그리고 긍정적인 인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즐거운 경험을 어떻게, 얼마나 지속시키는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실생활에 필요한 인지적 관점의 유용한 정보를 적절히 콘텐츠에 녹여내어 소비자에게 장기적으로 향유할 있게 한다면 기업은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있습니다.

 

 

댓글